코렐라인 영화
기본정보
재개봉 2025.10.22.
개봉 2009.05.21.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장르 애니메이션, 가족, 판타지, 모험, 드라마
상영시간 101분
2009년에 개봉되었던 애니메이션 영화로 이번 2025년 16년만에 4K 리마스터링 되어 재개봉되었습니다.
닐 게이먼이 쓴 아동 판타지 소설로 인기있었던 '코랄린'을 원작으로 하는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영화입니다.
삽회가 거의 없고 글로만 구성되어 있는 영화보다 더 음침하고 기괴한 느낌을 주는 원작이 영화화되어 2009년 당시 전체 관람가였으나 2025년 재개봉에서는 12세 이상 관람가로 상향되었습니다.
감독은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 계의 거장으로 평가받는 헨리 셀릭으로 '팀 버튼의 크리스마스의 악몽'의 감독이기도 합니다. 코렐라인은 제작기간 3년 6개월로 4K UHD 해상도, 오리지널 사운드트랙 그리고 음향효과까지 재녹음되었습니다. 원래는 주인공 코렐라인의 목소리 역할을 했던 다코타 패닝으로 실사 영화가 만들어지려는 계획이 있었으나 검은 고양이의 실사화를 두고 어렵다는 의견으로 인해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지게 됩니다.
줄거리 요약
2009년 개봉되었던 <코렐라인: 비밀의 문>은 어린이용 동화처럼 시작하지만, 장면이 전개될수록 그 내용은 전혀 가볍지 않은 스토리로 전개됩니다. 코렐라인은 새 집으로 이사 온 뒤 마감일로 바쁜 부모과 끔찍한 아빠의 요리, 괴짜 이웃들 뿐이라 지루함과 외로움을 일상에서 느끼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우연히 만난 와이어에게 자신을 닮은 '단추눈인형'을 선물 받은 날 코렐라인은 벽지에 가려진 작은 문을 발견하게 됩니다. 숨겨있던 작은 문을 발견하게 되며 꿈 속에서 새로운 세계로 들어가게 됩니다. 잠자며 다른 세계로 들어가게 되는 코렐라인. 그리고 또 깨면 현실로 돌아오는 환상과 현실을 오가며 지루함을 달래게 됩니다.
이웃주민들을 만나게 되는데 윗층에 사는 보빈스키는 생쥐로 서커스를 준비하는 엉뚱한 남자였고, 아랫층에 사는 왕년에 배우활동을 했었지만 지금은 점을 보는 할머니 두 분을 만나게 됩니다. 그렇게 하루를 보낸 코렐라인은 치즈를 이용해 생쥐를 유인하고 다시 다른 세상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또 다른 아빠와 정원을 보고 즐거운 시간을 갖고 또 다른 와이어도 만나게 됩니다.
작은 문 너머 그곳은 그녀가 바라던 완벽한 세계였고, 현실과는 다른 다정하고 세심한 부모님, 단추눈을 가진 다른 엄마가 해주는 맛있고 즐거운 식사, 모두에게 쏟아지는 관심과 애정, 그리고 자신과 놀아주는 이웃들까지 너무나도 기다리던 세상이었습니다. 그렇지만 단추눈의 다른 엄마는 사실 아이들을 유횩해서 눈에 단추를 꿰매게 한 뒤 그들의 생명을 빼앗아 사는 마녀 '벨담'이었습니다. 영화 후반부에 벨담은 자신의 진짜 모습을 드러내는데 거미와 같은 모습으로 온몸이 철과 바늘로 만들어진 해골의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코렐라인에게 친절하게 새 옷을 사주거나 맛있는 음식을 해주어도 자신은 코렐라인이 먹는 모습을 바라보거나 할 뿐 음식을 전혀 먹지 않습니다. 코렐라인을 그녀의 방에서 재우며 다시 만나자며 원래의 현실 세계로 보냅니다.
세 번째로 찾아온 코렐라인이 스핑크와 포서블 할머니의 공연을 보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집으로 돌아왔을 때, 단추상자를 꺼내 보여주며 이곳에 머무르고 싶다면 너도 눈을 단추로 꿰매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에 코렐라인은 거부하며 잠을 자야겠다면 다른 세계를 빠져나가려고 잠을 청하지만 그대로 다른 세계에 있었고 멀리 도망가려고 밖으로도 나가보지만 결국 다시 다른 집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코렐라인은 다른 엄마와 정면 승부를 보려고 맞서지만 거울 속에 갖혀 버립니다. 거울 속에서 단추달린 유령 아이들을 만나게 되고 다른 엄마였던 마녀의 실체를 알게 됩니다. 다른 와이비의 도움으로 현실로 돌아온 코렐라인은 사라진 부모님은 마녀에 의해 거울 속에 갖혔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 다시 용기를 내어 부모님은 찾으러 다른 세계로 돌아가게 됩니다.
검은 고양이의 조언으로 마녀에게 내기를 걸며 유령 아이들의 눈을 찾아 돌려주고 부모를 찾고 현실로 돌아오는 역경을 겪게 됩니다.
원작과 차이점
코렐라인은 영화와 원작 소설에서 일부 내용이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화에서는 와이비와 와이비 할머니, 그리고 주인공 모양의 인형이 새롭게 등장하였고, 이들은 원작에서는 등장하지 않는 캐릭터입니다. 또한 코렐라인의 부모님이 바뻐 코렐라인에게 무심하다고 묘사되지만, 소설에서는 부모님의 성격이 좀 더 냉담하게 묘사됩니다. 단추눈의 다른 엄마는 원작에서는 다른 외모로 묘사되었지만 영화에서는 눈만 단추로 바뀐 유사한 외모로 등장하는 것으로 설정되었습니다. 또한 유령 아이들은 원작에서는 이름이 불명으로 세 명의 아이들이었으나 영화에서는 유령 아이들로 불립니다. 윗집에 살고 있는 괴짜 영감은 보보할아버지라 불리며 영화에서는 미스터 보빈스키로 불린다. 그리고 아랫집인 지하에 살고 있는 두 자매는 미스 스핑크와 미스 포서블 할머니들은 그대로 등장합니다. 검은 고양이가 원작에도 등장하지만 영화에서는 코렐라인을 돕는 조력자로 비중이 커져 활약하게 됩니다.
총평
영화 코렐라인은 어린이동화로 시작하지만 이를 넘어 어른들에게도 생각할 거리를 주는 어른을 위한 동화이기도 한 작품입니다. 가족의 소중함,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꺠우쳐 가고, 진정한 행복의 의미과 선택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이야기입니다. 다른 세계에서의 경험을 통해 코렐라인은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깨닫게 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이런 주제는 모든 연령대의 관객에게 공감할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합니다.
영화 전체를 손으로 빚어 만든 세계를 보여주고 있고, 인형 같은 캐릭터와 세밀한 배경은 관객을 매료시킵니다. 코렐라인의 단추눈은 이 영화의 상징적인 요소로 환상적인 세계와 현실의 세계의 차이를 강조합니다. 애니메이션의 스탑모션 기술로 질감과 색감을 크게 살려 다크 판타지의 분위기를 잘 살리고 있습니다. 2025년판 코렐라인은 더욱 선명한 화질과 생생한 색감으로 화려한 영상을 선사합니다.
